티스토리 뷰

"필라테스 강사"라는 말에 무엇이 먼저 떠오르는가?? SNS만 봐도 이쁘고 몸매 좋은 필라테스 강사들이 참 많다. 또한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자신의 라이프를 즐기는 필라테스 강사를 보면 부럽다는 생각이 들기도 할 것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필라테스 강사들 모습

요즘 필라테스 강사가 되고 싶다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았다. 20~30대뿐만 아니라 필라테스 강사의 꿈을 가진 10대 학생들도 있다. 만약 필라테스 강사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글이 분명히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필라테스 강사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 Q & A / 질문과 답변 )

    필라테스 궁금증 해소 이미지

    ★ 필라테스 강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10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Q.1 부업으로 필라테스 가능 할까요?

    Q.2 미성년자가 필라테스 강사로 일을 할 수 있을까요?

    Q.3 필라테스 강사의 연봉 수준이 어느 정도 되나요?

    Q.4 필라테스 강사가 되려면 꼭 대학교를 나와야 하나요?

    Q.5 필라테스 강사가 되려면 꼭 체육학과를 나와야 하나요?

    Q.6 남자 필라테스 강사는 어떤가요?

    Q.7 필라테스 강사가 되려면 꼭 유연해야 하나요?

    Q.8 필라테스 강사가 되기 위한 준비기간이 어느 정도 될까요?

    Q.9 필라테스 강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Q.10 필라테스 강사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Q.1 부업으로 필라테스 가능할까요?

    일단 대답은 투잡으로서 가능은 하지만, 아마 쉽지는 않을 것이다. 회사에서 허락을 해주거나 걸리지 않을 수 있다면 부업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퇴근 시간 이후 6~9시는 피크타임이기 때문에 많은 회원들이 필라테스 수업을 받는다. 자신이 6시에 칼퇴를 할 수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그리고 프리랜서로서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역시 투잡으로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필라테스 업장에서 일을 하게 해 줄지에 대한 여부다. 조언을 하자면, 대부분 파트로 일을 하는 사람은 필라테스 강사로서 충분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메인으로 일하고 있는 곳이 존재한다. 추가로 경제적 수입을 더 가져가기 위해 투잡으로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당신이 이제 강사를 준비하려는 초보자라면 부업으로써 수입을 가져가기 위해 아마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좋은 인맥을 통해 강사 취득 후 바로 일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흔한 일은 아니다. 업장에서는 파트타임을 그저 알바로 여길 수 있다. 즉, 언제든 그만둘 수 있는 강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아직까지 이쪽 업계에 있으면서 다른 일과 필라테스 강사를 병행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때문에 부업으로 필라테스 강사는 가능 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다.

    Q.2 미성년자가 필라테스 강사로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미성년자가 필라테스 강사로 일을 하는 것에 대해 법적인 문제는 없어 보이나, 직접 보거나 간접적으로라도 들어본 적이 없다. 개인적으로 필라테스 강사는 성인이 되고 나서 하는 것을 권장한다.

     

    필라테스 수업을 듣는 회원들의 연령대는 최소 20대 이상이다. 대부분 경제적 수입 활동을 하고 있는 성인들이다. 성인들이 필라테스 강사 경험이 적은 미성년자에게 수업을 받는 것은 사실 힘들 것으로 보인다. 나이가 어리다는 것은 정말 긁지 않은 복권과도 같다. 서두르지 말고 지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준비한다면 분명 성인이 되어 훌륭한 강사로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Q.3 필라테스 강사의 연봉 수준이 어느 정도 되나요?

    필라테스 연봉 설명을 위한 시각적 이미지

    필라테스 강사 근무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주 40시간 일(수업)을 한다고 가정하면 평균적으로 세후 월 300만원 언저리가 될 것이다. 필라테스 강사로 일을 시작하면 보통 2가지 타입으로 일을 하게 된다.

     

    첫 번째는 기본급+수업료이다. 매월 일정한 기본급이 나오고, 1개월 동안 진행한 수업 개수에 맞는 수업료를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수업을 100개 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월급은 기본급+(100X수업료)가 되는 것이다. 여기서 강사에게 지급되는 수업료는 업장마다 다르다.

     

    두 번째는 수업료만 받는 것이다. 기본급 없이 내가 한 달 동안 진행한 수업 개수만큼의 수업료를 받는 것이다. 이 경우 기본급이 없는 대신 수업료가 높게 측정된다. 보통 수업에 자신 있고 경험과 실력이 있는 강사들이 수업료를 월급으로 받으면서 일을 하고 있다.

     

     

    장단점이 있지만, 당신이 이제 막 강사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기본급+수업료로 일을 하기를 추천한다. 초반에는 수업을 하기에 스스로 부담감을 가지거나 자신 없어한다.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욕심내지 말고 성장한다면 1-2년 뒤에는 본인이 한만큼 돈을 벌 수 있는 경제적 수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수업료는 쉽게 일반적인 기준으로 평균 2~4만원으로 생각하면 된다. 당연히 4만원을 받기 위해서는 실력이 필수조건이다. 실제로 그 이상의 수업료를 받는 강사들도 존재한다.)

     

     

    Q.4 필라테스 강사가 되려면 꼭 대학교를 나와야 하나요?

    꼭 대학교를 나와야만 필라테스 강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 당신이 대학교를 진학하지 않아도 필라테스 강사가 될 수 있다는 소리다. 일반 기업은 대졸, 초대졸(전문대 졸업)을 구분 지어 연봉을 다르게 준다. 또한 대학교 졸업장이 없으면 취업을 못하는 경우도 많고, 사실 취업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하지만 필라테스 강사는 다르다. 대학교가 필라테스 강사가 되는데 큰 장애물이 될 수 없다. 아마 대학교 졸업장의 여부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은 두 분류가 될 것이다.

     

     

    첫 번째, 대학교 진학을 포기한 10대나 20대 초반이다. 이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이 대학교에서 보내는 2~4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진지하게 생각하고 계획해야 한다. 긴 시간 필라테스 강사로서 경험을 열심히 쌓고 관련 공부도 게을리하지 않고 자기 관리를 한다면 고연봉에 훌륭한 필라테스 강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회사를 다니다가 그만두고, 필라테스를 준비하고 있는 20대 중후반 또는 30대일 것이다. 이들은 나이도 있고 경험도 있다. 그래서인지 겁도 많은 것 같다. 내가 할 수 있을까? 너무 늦은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많이들 할 것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절대 늦지 않았다. 자신감을 가졌으면 한다. 내가 부족하다면 그만큼 더 열심히 적극적으로 하면 된다. 너무 당연한 소리처럼 들리겠지만, 알다시피 세상일 너무 당연한 것들이다. 운으로 이루어지는 것 말고는 당연히 열심히 해야 얻어지는 것이 세상일이다.

     

     

    예를 들어 힘들게 일하고 무시당하면서 400을 벌래? 열심히 준비하고 경험을 쌓아서 훌륭한 필라테스 강사로서 선생님 소리 들으며 300을 벌래? 하면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인생은 매우 길다. 지금 늦었다고 생각하며 미루던 일은 결국엔 하게 되거나 못하면 미련으로 남게 된다. 후회 없는 인생을 살자.

    Q.5 필라테스 강사가 되려면 꼭 체육학과를 나와야 하나요?

    굳이 체육학과나 운동 관련 학과를 졸업할 필요는 없다. 스튜어디스 학과를 졸업해야만 스튜어디스가 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개인적으로 필라테스 강사와 스튜어디스가 간접적으로 많이 닮은 것 같다고 생각한다. 스튜어디스 학과에서는 관련 지식을 공부하고 간접 경험한다.

     

    그리고 졸업한 선배들에게 듣고 배우는 것들이 많을 것이다. 체육학과도 마찬가지다. 교육과정에는 필라테스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지식들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졸업한 선배를 통해 조언을 듣거나 강사로서 일을 할 수 있는 경험을 얻기도 한다. 실제로 필라테스 강사들 중 운동과 관련된 과를 졸업한 사람들이 많다.

     

     

     

    자 그럼 체육학과를 나오지 않았다고 가정을 해보자. 평소에 관심이 있던 사람이 아니고서는 관련 지식이 전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주위에 관련 종사자도 없기 때문에 조언을 구할 곳도 도움을 요청할 곳도 마땅히 없을 것이다. 결국 시작점이 다를 수밖에 없다. 4년이라는 시간을 대학교에 투자했으니 당연한 결과이다.

     

    하지만 희망을 가져할 필요가 있다. 그들이 4년 내내 필라테스에 관련된 수업을 듣는 것이 절대 아니다. 어쩌면 필라테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수업이 없을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1년 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한다면 충분히 운동 관련 학과를 졸업했다는 타이틀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주위에도 전혀 관련 없는 학과를 졸업하고 필라테스 강사로 잘 성장한 사람들이 많다. 시작점이 다르다고 종착역이 다른 것은 아니다. 내가 앞사람보다 뒤에 있다고 항상 그 사람 뒤에 있는 것도 아니다. 인생은 순서만 조금 다를 뿐 노력 여하에 바뀌는 것들이 정말 많다. 그러니 결심했다면 희망을 갖고 열심히 하길 바란다.

    Q.6 남자 필라테스 강사는 어떤가요?

    남자 필라테스 강사의 모습

    남자 필라테스 강사, 충분히 직업으로서 매력 있다. 대부분의 회원들이 여성이기는 하지만 남자 선생님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수업하는데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실력과 경험이 있다면 더욱 매력 있고, 희소가치가 있는 존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두 가지를 설명해주겠다.

     

     

    첫 번째, 수업을 할 때 터치를 최소화하면서 수업하는 경험을 쌓아야 한다. 아무래도 회원의 대다수가 여자이기 때문에 몸에 터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러니 수업을 할 때 터치를 최소화해야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실제로 터치가 많다고 좋은 수업이 아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터치 없이 말로 수업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력 있는 강사들은 불필요한 터치 없이 회원 스스로가 몸을 느끼고 자세를 만들게 한다.

     

    두 번째, 여자의 몸과 신체구조를 잘 이해해야 한다. 생리학적으로 여자가 물리적인 힘이 더 약하기 때문에 그것을 잘 고려해야 한다. 생각보다 굉장히 힘이 약한 여성 회원분들이 많다. 처음에는 이 정도도 못 버틸 수가 있나 싶을 정도의 회원이 많아서 너무 놀라기도 했었다.

     

     

    그리고 남자와 신체적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그 또한 잘 고려해서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결국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더 공부를 하고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면 분명 남자 필라테스 강사로서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피크필라테스라는 클래식 필라테스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하였다.대부분 강사들이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만 클래식 필라테스를 배우기 위해 다시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그 점을 고려하여 처음부터 클래식 필라테스를 결정하게 되었다.

     

     

     

    Q.7 필라테스 강사가 되려면 꼭 유연해야 하나요?

    필라테스 강사라고 해서 꼭 유연할 필요는 없다. 축구를 잘해야만 축구 감독을 할 수 있을까? 실력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축구를 잘하는 것이 축구 감독을 하는데 도움이 될까?라고 하면 당연히 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필라테스도 마찬가지로 몸이 유연하면 강사로서 일을 하는데 더 도움이 되기는 한다. 다행인 것은 후천적인 노력으로 어느 정도의 유연성은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필라테스의 여러 동작들 중 유연성을 필요로 하는 동작들이 있다. 예를 들어 다리를 찢어야 하는 동작이 있다. 완벽하게 다리를 찢는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꼭 그래야만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다리를 찢는 동작에서의 근육과 관절을 이해하는 것이 동작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관절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고서는 충분히 유연성을 기를 수 있으니 유연성에 대한 고민은 안 해도 된다. 필라테스 동작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가 중요하다. 마치 축구감독이 축구 전술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과 같다. 잘하는 것과 잘 가르치는 것은 많이 다르다. 당신은 잘 못하지만, 잘 가르치는 것에는 고수일지 모른다.

     

     

    Q.8 필라테스 강사가 되기 위한 준비기간이 어느 정도 될까요?

    필라테스 강사가 되기까지 필요한 시간은 최소 3~6개월이다. 협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6개월 안에 자격을 얻고 필라테스 강사로 일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강사가 되기 위한 장벽이 사실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물론 쉬운 것도 아니지만, 하라는 대로만 잘 따라 하고 학습한다면 자격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보통 준비하는 기간 동안 신체구조를 이해하는 해부학 수업을 듣고 공부하게 된다. 그리고 동작 하나하나를 배우면서 동작이 주는 이점과 주의사항 등을 배우기도 한다. 일정기간 실습을 통해 중간시험을 보기도 한다. 잘 지도하기 위한 강사로서의 자질을 배우기도 한다. 협회마다 다르지만 그밖에 여러 가지를 배우고 경험하며 시험을 보고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스스로 준비기간을 어떻게 보낼지 잘 계획하고 실천하길 바란다.

     

     

    참고로 6개월 후부터 수업을 많이 하고 돈을 벌겠다는 욕심은 접는 것이 좋다. 일정 월급을 받는 회사가 아니다. 실력이 곧 돈이다. 쌓은 실력만큼 보상을 받게 될 테니, 처음에는 꾸준히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하자.

    Q.9 필라테스 강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최대한 현실적으로 답변을 하겠다. 먼저 필라테스 협회를 최소 5곳 이상 선정하여 상담을 받아보아라.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입수하길 바란다. 나는 앞서 설명했듯 클래식 필라테스를 배울 수 있는 피크필라테스라는 국제 협회에서 자격을 취득하였다.

     

     

     

    협회마다 성격이 다르고 가격도 다르다. 비싸더라도 자신과 잘 맞고 좋은 협회를 선택해야 한다. 상담을 받으면 자신의 협회를 자랑하고 비교하며 꼬실 수밖에 없다. 그러니 최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길 바란다. 결정을 했다면 결제를 하고 교육을 받으면 된다.

     

    교육을 받는 동안 교육 동기들과 친해질 것이다. 최대한 좋은 성격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길 바란다. 어떤 인맥에서 어떻게 좋은 방향으로 일을 하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교육 기간 동안 인체해부학 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기초학문이면서도 강사의 자질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중요한 학문이기도 하다. 지겹고 지루하더라도 인체해부학은 추가로 외부강의를 들어서라도 마스터하길 적극 권장한다. 그럼 이제 모든 교육을 마치고 시험을 보고 자격을 취득하면 필라테스 강사가 될 수 있다.

    Q.10 필라테스 강사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필라테스 강사로 일을 하면서, 자격은 취득했지만 일을 안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된다. 그리고 일을 하면서 자신감을 잃고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그만큼 내가 생각했던 일이 아니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스튜어디스와 필라테스 강사가 닮은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스튜어디스 SNS를 보면 마르고 이쁘고 멋진 정복을 입고 해외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많은 팔로워를 가지고 있고 인기도 많아 보인다. 심지어 돈도 많이 받는다. 하지만 실제로 일하는 모습을 보고 듣게 되면 정말 고된 일이고 힘든 직업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스튜어디스가 퇴사하고 입사하는 것 같다.

     

    필라테스 강사도 마찬가지일 수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몸매도 이쁘고 얼굴도 이쁘고 인기도 많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일은 정말 힘들다. 해야 할 공부도 많고 관리해야 할 회원들도 많다. 하루 종일 서서 일을 하니 다리도 아프고, 하루 종일 말을 해야 하니 목도 아프다. 나중에 다 경험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혹시라도 겉모습만 보고 결정했다면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선생님 소리를 들으며 존경받고, 누군가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도움을 주는 필라테스 강사라는 직업의 참된 매력을 보고 접근했으면 좋겠다. 물론 겉으로 보이는 모습 또한 중요하지만 그만큼 힘든 직업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필라테스 강사로 일을 하면서, 회원들이 덕분에 이제 아프지 않아요. 컨디션이 너무 좋아요. 인생이 바뀐 것 같아요 등의 감사의 인사를 받았을 때 정말 뿌듯하고 보람을 느낀다. 그리고 그것은 스스로 더욱 열심히 일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어준다.

    "훌륭한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이쁜 몸매를 갖고 있는 필라테스 강사가 되길 진심으로 바라고 응원한다."

     

    저자 경력사항

    - 경희대학교 스포츠의과학 석사 졸업
    - 심혈관 관련 전공 논문 등재
    - 트레이너 활동
    - 필라테스 강사 활동
    - 전) DD training 온라인 PT 대표
    - 다수 자격 보유

    LIST